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덕원삼성 아파트 임장 후기
    아파트 임장 후기 2021. 4. 15. 18:41

    1. 인덕원삼성 아파트 손품

    (1) 브리핑

    이번에 임장 다녀온 아파트는 경기 안양시 관양동 소재로 한 인덕원삼성 아파트이다. 안양시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고, 의왕시와 코 닿는 거리에 있다. 인덕원 삼호아파트부터는 의왕시 관할이다. 4호선 인덕원역까지 정문으로부터 도보로 5분 내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109동 뒤로 곧장, 인덕원 초등학교 후문으로 이어진다. 길 건너는 것 없이 초등학교 등교가 가능하니 초품아로 봐도 무방하겠다. 초역세권, 초품아의 강점을 지니고 있지만, 주변 유해시설이 많다는 점이 아쉽다. 본래 인덕원역 3, 4번 출구 부근에 나이트, 노래방, 술집 등이 워낙 몰려있었고, 그 영향이 아파트 인근 상권에도 조금 미친듯하다.

    (2) 단지정보


    1,314세대, 총 13개 동으로 구성되어있는 대단지라서, 아무래도 환금성이 유리한 부분이 있다. 다만 용적률과 건폐율은 각각 353%, 24%으로 비교적 높은 수치이다. 평형은 24평형, 32평형으로 중형 평수만 있어, 4인 가족 이상이 살기에는 빠듯한 느낌이 조금 있다.

    (3) 평형 분석

    24평 A타입 (좌) / 24평 B타입 (우)

    구분 24평 A타입(470세대) 24평 B타입(200세대)
    공급/전용 24.02평/18.08평(전용률 75%) 24.05평/18.11평(전용률 75%)
    구조 계단식이다. 방 2개, 욕실 1개이다. 계단식이다. 방 3개, 욕실 1개이다.
    특징 전형적인 2bay 구조로, 주방 창문과 맞은편 발코니 창문을 통해 맞통풍이 가능하다.
    실거래가로는 A, B타입 큰 차이는 없지만, 호가는 B타입이 5,000만 원 이상 비싸다.
    A타입은 ㄱ자 주방구조에 침실 크기가 크지만, B타입은 일자형 주방구조에 작은방 2개로 쪼개진다.
    신고가 89,000만 원(21년 3월 26일 계약일 기준)
    남서향, 남동향
    뷰는 동마다 차이가 있다.



    구분 32평(470세대)
    공급/전용 32.21평/25.69평(전용률 80%)
    구조 계단식이다. 방 3개, 욕실 2개이다.
    특징 전형적인 2bay 구조로, 주방 창문과 맞은편 발코니 창문을 통해 맞통풍이 가능하다.
    신고가 107,000만 원(21년 2월 20일 계약일 기준)
    남서향, 남동향
    뷰는 동마다 차이가 있다.


    2. 인덕원삼성 아파트 임장 후기


    인덕원삼성 아파트 임장 동선은 다음과 같다.


    인덕원 고등학교 쪽에서 바라본 인덕원삼성 아파트 모습이다. 단지 내 상가에는 태권도, 음악(피아노, 바이올린)과 같은 예체능 계열 쪽 학원 비율이 높다. 미용실도 유독 많이 보였다. 하모니마트 같은 중형급 정도 마트가 바로 앞에 있었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싶다. 전체적인 상권 느낌은 쏘쏘하다.


    단지 안으로 들어가 보면 높은 건폐율 치고는 단지 안이 체감상으로 쾌적했다. 그리고 24년 차 된 아파트 치고는 외관도 깔끔 그 자체였다.

    109동을 지나면 인덕원 삼성 어린이집 옆으로, 인덕원 초등학교 후문이 나온다. 초품아는 아니지만, 그래도 횡단보도 하나 없이 통학할 수 있다는 건 엄청난 메리트이다.


    인덕원 고등학교는 정문을 지나 횡단보도 하나 건너면 바로 나온다.


    인덕원 고등학교에서 인덕원역 방향으로 쭉 내려가다 보면, 왼쪽 사진과 같은 농사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여기가 바로 인덕원 주변 도시개발구역에 포함되는 곳이다. 공동주택은 물론 근린생활시설, 공원 등 향후 몇 년 내로 몰라보게 탈바꿈하지 않을까 싶다.


    바로 반대편의 모습이다. 광역, 시내로 나가는 버스 근접성이 좋아 보인다. 버스정류장이 2곳이나 있기 때문이다. 진로마트는 가산점을 줄 수 있지만, 인근 유흥시설(모텔, 나이트, 노래방)은 감점 요인이다. 이러한 유해시설 때문에 배드타운 느낌이 살짝 났다.

    인덕원삼성 아파트를 임장 하면서, 실거주보다는 향후 투자가치 관점에서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먼저 실거주면에서 학군과 유해시설이 점수를 많이 까먹었다. 먼저 학군을 언급하자면.. 중학교 부재로, 도보권 15분 정도인 인덕원 중학교를 가야 한다. 그게 아니라면 인기 학군인 대안중, 대안여중으로 가되, 대중교통(버스로 25분)을 이용해야 한다. 더구나 주위에 학원가 환경이 너무 열악하다. 이는 유해시설과 맞물리는데, 인덕원삼성 아파트 기준으로 반경 500m 안에 나이트, 노래방, 모텔이 많다는 점은 자녀들에게 매우 취약하다.

    다만 앞으로 인덕원(역)의 가치는 매우 기대된다. 월곶-판교선, 인덕원-동탄선을 필두로, 인덕원 주변 도시개발까지 무리 없이 진행된다면, 주변 인프라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